대각선 논법 ― 2025 포스텍 SF 어워드 수상작품집

박건률, 이후영, 김정수

브랜드 은행나무 | 발행일 2025년 9월 17일 | ISBN 9791167375810

사양 변형판 128x188 · 252쪽 | 가격 17,000원

분야 국내소설

책소개

한국 SF의 또 다른 미래,
소설 너머 과학도의 SF
2025 포스텍 SF 어워드 수상작품집 출간!

국내 유일 이공계 대학생과 대학원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2025 포스텍 SF 어워드’ 수상작품집이 은행나무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2025 포스텍 SF 어워드’는 과학기술에 대한 명확한 인식, 과학적 상상력과 문학적 시선을 엿볼 수 있는 한국 SF의 새로운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또한 이공계열 대상 공모전이라는 전문성과 인문학적 소양을 두루 갖춘, 문학적 역량을 지닌 숨은 인재를 발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는 한국 SF의 다양성과 새로운 발견과 깊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써 한국 SF의 또 다른 미래를 예감케 할 것이다.
올해부터 새롭게 젊은 SF의 미래를 견인할 기회를 은행나무출판사가 함께하게 되었다. 대상 1명과 최우수상 2명에 각각 문학평론가들이(황예인 소유정 인아영) 작품과 작가론을 엿볼 수 있게 인터뷰를 진행해주었고, 과학기술적 영감과 문학적 소양을 재발견하는 뜻깊은 지면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일종의 시적 함축미로 보일 만큼 발상과 전개”(심사평 김희선)가 뛰어난 대상 박건률 〈대각선 논법〉과 인공지능과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돋보이는 최우수상 이후영 〈감정의 땅〉, 유산 분배라는 고풍스러운 미스터리SF 설정이 유려한 최우수상 김정수 〈확률적 유령의 유언〉이 다각적으로 방법론으로 SF에 첫발을 디딘 세 편의 소설을 통해 새롭게 SF의 세계에 진주하고 있는 한국 SF의 현재를 즐겁게 바라봐주기실 바란다.

어쩌면 오직 이공계 전공자에게서만 나올 수 있을 법한
깊이 있으면서도 과학적으로 정제된 SF적 상상력

대상 | 박건률 〈대각선 논법〉
우주 일식의 순간, 인간의 희망과 호기심은 어떻게 될까?

블랙홀 주변에서 벌어지는 기인한 현상인 우주 일식. “눈을 뜰 수 없는 찬란한 광채와 함께 자신의 미래를 경험하게” 되는. 물리학이 붕괴되는 블랙홀의 우주일식이라는 사건 앞에 선 인간들의 희망과 호기심은 과연 어떻게 자리 잡을까. 우주 일식을 경험한 인간 군상들을 통해 신과 우주, 인간의 존재의 의미까지 파고들어 현학적, 과학적 진실에 접근해간다.

최우수상 | 이후영 〈감정의 땅〉
“우주 어딘가에는, 인간보다 훨씬 아름다운 감정의 땅이 존재하는 법이니까.”

어느 미개척 행성에 불시착한 양산인간 니므롯. 수송선 내 수혜자 계급인 순수인간이 모두 사망했고 니므롯은 자신의 판단으로 미지의 땅을 탐색한다. 선내 관리 자아 R.A.와 함께 미개척 땅을 탐색하기에 나서는데……. 니므롯은 땅을 탐색하며 두려움, 점유, 박애 등 유토피아적 공간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특정 자기장에 따라 특정 감정이 극적으로 강화되는 것을 발견해낸다.

최우수상 | 김정수 〈확률적 유령의 유언〉
“AI로 유언장을 조작하는 게 아니라 AI로 유언장을 새로 쓰는 게 합법이고 그것이 증거로 받아들여지는 시대라면 어떨까?”

유산의 재분배를 위해 이미 죽은 아버지가 ‘확률적 유령’으로 되살아난다. 생성증거 기반 유언시스템이라는 기술이 보편화된 근미래. 유산을 둘러싸고 사후에 회고록, 일기, 음성파일, 뇌파 테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인터페이스로 돌아가신 아버지가 새로이 자신의 과거와 죽음 직전의 삶을 이야기한다. 유산 상속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배신, 증오와 화해가 AI기반으로 설정된 사후 생성증거 시스템으로 인해 전복된다.

목차

대상

박건률 대각선 논법 7
작가노트 51
인터뷰 황예인(문학평론가)
사건의 지평선 안에서 나누는 대화 55

최우수상

이후영 감정의 땅 67
작가노트 119
인터뷰 소유정(문학평론가)
의지를 만드는 감정들 123

김정수 확률적 유령의 유언 137
작가노트 206
인터뷰 인아영(문학평론가)
죽은 자의 목소리, 산 자의 욕망 210

심사평

김희선 이산화 이지용 225

작가 소개

박건률

2000년 출생.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재학 중이다. 언어와 수학, 철학에 관심이 있다. 고대의 이야기꾼, 음유시인처럼 아름다운 이야기를 흘리고 다니고 싶다.

이후영

2004년 출생. 가천대학교 물리학과 재학 중. 피아노와 SF를 좋아함.

김정수

1998년 출생. 연세대학교 과학기술정책학과 학부 졸업.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재학 중. 통계학, 수영, 웹툰 애호가.

표지/보도자료 다운로드
독자 리뷰

독자 리뷰 남기기

7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