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공구로운 생활

정재영

브랜드 라이킷 lik-it | 발행일 2021년 5월 28일 | ISBN 9791191071511

사양 변형판 128x200 · 216쪽 | 가격 13,000원

분야 시/에세이

책소개

“고장 수리 전문 해결사,

이웃집 공구상은 오늘도 바쁘게 뜁니다”

 

 

펜 대신 드라이버, 슈트 대신 안전복

우리의 생활을 건강하고 쓸모 있게

나사못부터 전동 드릴까지 온갖 공구를 다루는 공구상의 흥미진진한 세계를 그린 책이 처음으로 출간되었다. 공구상의 이야기가 이렇게 재미있다니. 좋아하는 일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가꾸는 애호 생활 에세이 브랜드 ‘라이킷(Lik-it)’의 아홉 번째 책 《오늘부터 공구로운 생활》. 힙스터의 성지 성수동에서 일하던 저자 정재영은 하루아침에 공구상이 되었다. 설렘으로 가득했던 여행길, 한국 땅을 밟기 무섭게 날아든 소식이었다. 일평생 묵묵히 자식들을 뒷받침해주시던 아버지가 쓰러지자 그는 가업을 잇기로 결심한다. 이전까지 크게 관심이 없던 산업용품의 세계에 뛰어들어 좌충우돌하며 몸으로 배운 시간들. 공구가 낯선 소비자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공구상으로, 직업에 대한 애착을 키우며 건강하고 밝은 생태계를 꿈꾸는 청년 공구상으로 훌쩍 성장했다. 《오늘부터 공구로운 생활》은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공구 및 산업용품에 대한 독자들의 호기심과 갈증을 채워줄 생생한 이야기와 실용적인 정보가 담긴 직업 생활 에세이이다.

 

도대체 이 일을 왜 하는 거예요?

이건 나밖에 할 수 없는 거예요. 내가 해야 됩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동대문 평화시장까지 뻗은 청계천변, 다닥다닥 붙어 선 공구 가게들. 온갖 산업용품MRO, Maintenance․Repair․Operation이 모여 전국의 공구 상가로 보급된다. 인천 남동, 안산 반월공단, 시흥 시화공단, 안양, 대구는 공구의 메카로 불린다.

새벽 5~6시, 일찌감치 자리를 털고 일어난 공구상들은 재고를 확인하고 건설 현장으로 나가는 기술자들의 공구를 챙겨주기 위해 집을 나선다. 15년간 아버지가 타고 다니신 트럭의 주행거리는 지구 열 바퀴인 43만 킬로미터. 햇병아리 공구상이 된 저자는 그 트럭을 53만 킬로미터가 될 때까지 끌고 다녔다. 이 책에는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공구상들의 일상이 꾸밈없이 담겨 있다. 평소에 그들이 먹고 마시는 것, 타고 다니는 것, 그들이 쓰는 언어, 보람을 느끼는 순간, 산업용품을 대하는 마음가짐에 이르기까지 저자의 입을 통해 듣는 이야기는 담백하면서도 사뭇 비장하다.

 

지방 공장 거래처들은 대부분 산속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마치 꾸불꾸불 산골길을 주행하는 소설 속 집배원이 된 듯한 느낌이 든다. 꽉 막힌 공간에서 얽힌 실타래처럼 구불구불 다니다가 쭉 뻗은 고속도로를 달리는 그 시원함이 가끔은 좋다. 봄에 고속도로 근처에 피어난 벚꽃은 또 얼마나 예쁜지. —44쪽

 

여느 분야와 마찬가지로 위 세대의 장인 정신과 고집이 트렌드에 민감한 아래 세대와 충돌하기도 한다. 그러나 더 나은 공구 생태계를 꾸리기 위해 어느 한편의 가치를 따르기보다 오랜 세월 축적해온 지식과 기술력에 시대적 감각을 입혀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생이 뒤숭숭할 땐

한 손엔 줄자, 한 손엔 드릴을!

공구상은 기술자와 생산자, 소비자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한다. 좋은 제품과 함께 기술적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해주고 최상의 품질을 지닌 공구를 기술자에게 추천해주며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유통에 취약한 제조사 및 생산자를 발굴한다.

콘크리트 벽에 급히 나사를 박아야 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종류가 넘쳐나는 임팩트 드릴 가운데 나에게 딱 알맞은 제품은 또 무엇일까? 집 안의 물건이 고장 났을 때 당장 어딘가에 도움을 청하기도, 또 어떤 공구를 사용해야 할지도 몰라 난감한 이들을 위해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공구들의 쓰임새를 정리해 수록했다. 제품별 인기 있는 브랜드 특성을 소개하고 실제 구매에서 안전한 사용법에 이르기까지 길잡이가 되어주는 실용적인 정보들을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삽시간에 달라진 생활의 변화, 그럼에도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주거 공간을 꾸려나가길 바라는 이들에게 든든히 힘을 보탤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어쩔 수 없이 물려받은 고장 난 물건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고칠 수 있는 살림이다. 그렇게 흐름이 바뀌고 공기가 바뀌고 마침내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는 나, 세상으로부터 떳떳하게 대우받는 공구상이기를 오늘도 바란다.—202~203쪽

 

이 책의 1부에서는 공구상의 일상을 다루고 있으며 2부에서는 다양한 공구 제품과 사용법을 소개한다. 부록의 <취급주의>와 <Q&A 09>는 소비자가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공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팁을 실었다. 잘못된 공구 사용으로 인한 사고 사례, 공구 사용 후 잡자재 처리법, 캠핑 등 야외 활동에 필요한 차량 보관용 필수 공구 등 공구로운 생활을 위한 A-Z까지의 알찬 정보를 엿볼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1. 공구로운 일상
공구 상가에 들어서다
1톤 트럭 찬양론
기술자들의 묘약, 믹스커피
국산의 느낌적인 느낌
공구가 산업용품이라고?
안 되면 사람 부르세요
사이즈를 알아보는 생존법
고속도로 노동스
입 거친 아저씨의 속사정
비가 내리고, 내 눈물도 흐르고
뭔가 다른 산업용품 거래
공구 상가의 자동차들
뭐 하는 사람인데요?
한식 뷔페 대예찬
당신과 공구 사이의 나까마
집들이 선물이 고민될 땐
제조업의 꽃, 용접
미수금의 미학
아버지와 공구상

2. 공구로운 사용 설명서
공구로운 생활의 시작, 안전복
실용성만 올스탯 찍은 안전화
코로나19의 파수꾼, 마스크
안전의 기본, 면장갑
테이프와 친해지기
토시는 미대생의 전유물이 아니고
소중한 눈을 위해, 보안경
소음 안전지대, 귀마개
이동 만물상, 공구 가방
후레쉬 대신 LED 작업등
셀프 인테리어의 출발선, 줄자
완벽한 측정 기사, 버니어캘리퍼스
1종 지레의 최고 발명품, 가위
잡고 비틀고 자르기, 펜치
단순하고 복잡한 나사못
안전하게 꽉 조이고 푸는 힘, 복스알
층간 소음을 줄이는 드라이버
공구의 꽃이 피었습니다, 전동공구
묵직하게 자르는 도끼
당기는 맛의 끝판왕, 톱
모난 돌도 미끈하게, 그라인더
공구의 아이콘, 망치와 장도리
DIY 고수를 가르는 시험지, 페인트
혼자는 안 돼요, 사다리
택배 기사의 산초 판사, 대차
방청윤활의 고유명사, WD-40
우리들의 일그러진 보루
속 시원한 자연의 힘, 에어 공구
홈 퍼니싱의 마무리, 수평기
덕질이 필요하다면, 공구함
알면 좋은 산업용품 용어

에필로그

-부록-
취급주의
Q&A 09

작가 소개

정재영

공구 큐레이션 업체 ‘공구로운 생활’ CEO. 아버지가 운영하던 공구상사를 물려받기 전엔 그래픽디자인 브랜드를 기획하고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하는 일을 했다. 화법도 요구 조건도 다른 밀레니얼 세대의 기술 친화적 삶을 위한 파트너로 산업용품의 정확한 사용법과 브랜드별 제품 차이를 알려주고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용품을 선별해 제공하고 있다.

표지/보도자료 다운로드
독자 리뷰

독자 리뷰 남기기

10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