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기

청소년폭력예방재단(홈페이지 http://www.jikim.net) 이사장.
1947년 목포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삼성그룹 비서실과 삼성전자 홍콩지점장을 거쳐 신원그룹 기조실장 전무이사로 근무했다. 성공한 직장 생활과 행복한 가정, 남부러울 것 없는 시절을 보내던 중 하나뿐인 아들이 학교폭력으로 시달리다 자살하는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 이후 아들의 영혼을 위로하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학교폭력과의 외롭고 힘든 싸움을 시작했다. 1995년 다시는 이 땅에 자신과 같은 불행한 아버지가 없기를 소망하며 국내 최초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NGO인 청소년폭력예방재단(청예단)을 설립했다. 학교폭력의 현장인 학교와 정부조차 폭력을 부인하고 아무런 기반도 마련되지 않았던 불모의 시기부터 청예단 1대 이사장을 맡아 발로 뛰면서 학교폭력 관련 법률을 제정하고 학교폭력 SOS지원단을 활성화하였으며, 교육, 시민운동, 장학사업, 출판 등 다양한 사업으로 사회적 약자인 청소년과 고통받는 가정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외에도 학교폭력추방대책본부 위원, 소년법개정 특별분과위원회 위원, ‘푸른교실’ 상담원 봉사위원,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공동대표 등을 맡아 열정적으로 활동해 왔으며, MBC ’99 좋은한국인대상 본상, 제5회 청소년보호대상, 유집상 봉사상 은상 등을 수상하고 2010년 대한민국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현재 청예단 5대 이사장과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상임대표,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이사를 겸하고 있다.

김종기의 책들

외롭고 고통스러웠던 시간, 이제 나는 다시 꿈을 꾼다!
지음 김종기
분류 비소설 | 출간일 2013년 4월 16일
사양 변형판 150x210 · 268쪽 | 가격 12,000원 | ISBN 9788956606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