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마음을 녹인 사랑의 울림

얼음 공주 투란도트

어린이를 위한 음악 동화 03

지음 김선희 | 그림 지현경

브랜드 보물상자 | 발행일 2008년 5월 31일 | ISBN 9788956602424

사양 변형판 165x225 · 168쪽 | 가격 8,500원

분야 어린이

수상/선정 교보문고 7월 북리펀드 선정도서

책소개

<어린이문화진흥회 좋은 어린이책> 선정 도서!!
얼어붙은 마음을 녹인 사랑의 울림 <얼음 공주 투란도트>

◉ 남자를 믿지 않는 공주의 마음을 돌리려고 시작된 이야기, 투란도트
투란도트는 푸치니의 오페라로 널리 알려졌지만 원래 페르시아의 옛이야기입니다. 남자를 믿지 않는 카슈미르 왕국의 파루크나주 공주의 마음을 돌리려고 유모가 들려준 이야기 중 하나지요. 뒷날 프랑스 동양학자가 유모의 이야기를 책으로 묶었는데, 이것이 바로 『페르시아 민화집』이에요. 페르시아 민화집은 『아라비안나이트(천일야화)』와 함께 아라비아 문학을 대표하며 전 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동양 문화에 관심이 많았던 푸치니는 투란도트 이야기를 보고, 동양의 나라를 무대로 하고 동양의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오페라를 만들기로 합니다. 그렇지만 마지막 장면을 끝마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 <투란도트>는 푸치니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지요. 그래서 푸치니의 친구이자 피아니스트인 프랑코 알파노가 작품을 마무리 짓습니다. 비록 푸치니가 끝까지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투란도트>는 푸치니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에서 공연되고 있습니다.

◉ 얼음 공주의 마음을 녹인 진실한 사랑의 힘
『얼음 공주 투란도트』는 사랑을 믿지 않는 투란도트 공주와 공주의 사랑을 얻기 위해 목숨을 걸고 수수께끼에 도전하는 칼라프 왕자의 이야기입니다.
투란도트는 언니 로우링 공주가 남자에게 배신을 당한 아픔으로 목숨을 끊은 후 사랑을 믿지 않게 됩니다. 그렇지만 뛰어난 미모 때문에 수많은 남자들의 구혼을 받지요. 공주는 자신이 내는 세 가지 수수께끼를 맞힌 사람과 결혼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대신 하나라도 맞히지 못한 남자들은 목을 베어 버렸습니다.
칼라프는 차갑고 잔인한 공주의 모습에 감춰진 아픈 상처를 알고 그만 사랑에 빠지고 말지요. 칼라프는 자신의 사랑을 확신하며 공주가 내는 수수께끼를 모두 맞힙니다. 하지만 공주와 억지로 결혼하고 싶지 않아, 자신의 이름을 알아맞히라고 수수께끼를 냅니다. 투란도트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 주고 싶은 마음에서였지요.
오랫동안 칼라프 왕자만 바라보았던 시녀 류는 왕자의 이름을 말하라는 투란도트의 명령에 대답 대신 목숨을 끊어 칼라프를 지키지요.
칼라프 왕자의 흔들림 없는 모습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희생하는 류를 보고 결국 투란도트 공주는 사랑을 믿지 않았던 자신이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어린이를 위한 음악 동화」로 다시 태어난 투란도트 이야기
『얼음 공주 투란도트』는 페르시아의 옛이야기를 토대로 썼습니다. 나라나 주인공을 원래 이름에 가깝게 적었고, 우리에게는 낯선 이슬람 문화를 이야기 곳곳에 녹여 페르시아 옛이야기로서의 <투란도트> 분위기를 살렸지요. 오페라의 화려하고 이국적인 볼거리, 웅장하고 신비로운 음악을 아름답고 멋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내고자 애썼으며, 오페라 속 인물인 ‘류’를 빌려 와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 보도록 했습니다.
또한『얼음 공주 투란도트』는 ‘아탈’이라는 할멈을 새롭게 등장시켜 사랑하는 마음을 갖지 못한 투란도트 공주가 다른 사람 눈에는 어떻게 비쳐지는지 그려 냈고, 수수께끼의 답을 ‘태양, 희망, 투란도트’로 바꿔 공주의 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지만『얼음 공주 투란도트』에서는 무엇보다 ‘투란도트 공주가 어쩌다가 사랑을 믿지 않고 남자를 복수의 대상으로 보게 되었는지, 칼라프 왕자는 어떻게 첫눈에 공주를 사랑하게 되었는지’ 아이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공주와 왕자의 감춰진 속마음을 보여 주는 데 가장 힘썼답니다. 두 주인공의 마음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진실한 사랑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지 아이들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중국의 전설 시대와 이슬람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신비하고 이국적인 사랑 이야기
중국의 전설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페르시아의 옛이야기 <투란도트와 칼라프의 이야기>는 신비롭고 이색적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부르카, 무에진, 새납 등 이슬람 문화를 엿볼 수 있고, 베이징 저잣거리의 활기찬 풍경에서 중국의 옛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지요.
『얼음 공주 투란도트』에서는 글뿐만 아니라 그림에서도 화려한 공연 무대를 옮겨 놓은 듯 섬세하고 화려하지요. 또한 기하학적인 무늬와 꽃, 덩굴무늬를 그림 장식으로 사용해서 아이들에게 이슬람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했습니다.
또한 부록으로 비단길에 대한 정보를 담아서 아이들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투란도트 이야기가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물론 페르시아와 중국의 문화가 어떻게 오갔고, 어떤 물건들이 비단길을 통해 전해졌는지 알면 이야기를 읽는 재미도 훨씬 높아질 거예요.

◉「어린이를 위한 음악 동화」소개
세계적인 공연들은 대부분 어른들을 대상으로 해서 아이들이 쉽게 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소개하기 좋은 공연을 동화로 엮어서 어릴 때부터 좋은 공연을 감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어요.「어린이를 위한 음악 동화」는 공연의 주제를 중심으로 해서 내용을 새롭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등장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하고, 배경이 되는 나라의 문화도 녹여 내어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지요.「어린이를 위한 음악 동화」를 통해 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저자 소개

글 김선희

어린이책을 쓰면서 외국의 좋은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습니다. 어른과 아이 할 것 없이 누군가의 가슴에 한 권의 작품으로 기억되는 것이 작가의 꿈입니다. 단편 소설『십자수』로 근로자문화예술제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2007년 뮌헨국제청소년도서관(IJB)에서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동안 펴낸 책으로는『세계 가면 여행』『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 최초의 녹색 서적 월든』『역사가 담긴 12가지 우리 악기 이야기』『어린이를 위한 아이다』들이 있습니다.

그림 지현경
어릴 때나 지금이나 한번 붓을 잡으면 놓을 줄을 모릅니다.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아름답게 그려 나가다 보면, 밥 먹는 것도 TV 보는 것도 까맣게 잊는다고 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아이다』『이야기로 읽는 세계 신화』『힘내 우리들의 씨름왕』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작가 소개

김선희 지음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공부했습니다.
2002년 근로자문화예술제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2007년에는 뮌헨국제청소년 도서관(IJB)에서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쓴 책으로는《라 보엠》《얼음 공주 투란도트》《어린이를 위한 아이다》《우리 음식에 담긴 12가지 역사 이야기》《둥글둥글 지구촌 음식 이야기》 들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홈으로 슬라이딩》《내 이름은 도둑》《사랑스러운 폴리》 등이 있습니다.

지현경 그림

어릴 때나 지금이나 한번 붓을 잡으면 놓을 줄을 모릅니다.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아름답게 그려 나가다 보면, 밥 먹는 것도 텔레비전 보는 것도 까맣게 잊는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얼음 공주 투란도트》《마술피리》《아이다》《이야기로 읽는 세계 신화》 《힘내, 우리들의 씨름왕》 등이 있어요.

표지/보도자료 다운로드
미디어 서평
얼음공주 투란도트
출처: 독서신문

기사의 원문은 위의 원문보기 또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URL =>http://readersnews.com/sub_read.html?uid=12065&section=sc6

[촘촘 책꽂이] 얼음 공주 투란도트
출처: 소년한국일보

기사의 원문은 위의 원문보기 또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URL =>http://kids.hankooki.com/lpage/edu/200805/kd2008052914513777360.htm

진실한 사랑의 위대한 힘 강조한 음악동화
출처: 부산일보

기사의 원문은 위의 원문보기 또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URL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8/0524/060020080524.1019160614.html

<아이와 읽읍시다> 사랑을 믿지 않던 공주는…
출처: 문화일보

기사의 원문은 위의 원문보기 또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URL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8052301031803001003

독자 리뷰

독자 리뷰 남기기

8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