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능자 에이스, 괴물 조커, 일반인 내트가 공존하는 디스토피아 대체역사 와일드카드 세계로의 초대

와일드카드 2

원제 Wild Cards

지음 조지 R.R.마틴, 루이스 샤이너, 빅터 밀란, 에드워드 브라이언트, 리앤 C. 하퍼, 스티븐 리, 캐리 본, 존 J. 밀러 | 옮김 김상훈

브랜드 은행나무 | 발행일 2021년 8월 9일 | ISBN 9791167370488

사양 변형판 145x208 · 460쪽 | 가격 16,000원

분야 해외소설

책소개

이능자 에이스, 괴물 조커, 일반인 내트가
공존하는 디스토피아 대체역사
와일드카드 세계로의 초대

1987년 시작되어 2021년 현재 제29권까지 출간된 초대형 SF 슈퍼히어로 시리즈
NBC유니버설 ‘피콕’에서 동명의 TV 시리즈 방영 예정

1987년 시리즈의 제1권 《와일드카드(Wild Cards)》가 출간된 이래 2021년 현재 제29권 《조커 문(Joker Moon)》이 출간되며 그 세계관을 활발히 확장해온 초대형 SF 시리즈 〈와일드카드〉의 첫 권이 국내에 최초로 번역 출간됐다.
이번에 출간된 《와일드카드 1·2》는 초판에 실린 로저 젤라즈니, 월터 존 윌리엄스, 하워드 월드롭, 루이스 샤이너, 조지 R. R. 마틴 등의 강렬하고 매혹적인 작품들에 휴고상 수상 작가 데이비드 D. 러빈, 소설가 마이클 캐서트,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캐리 본의 단편 세 편이 추가된 2010년 확장판으로, 현재진행형 시리즈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준다.
이 시리즈는 하나의 거대한 SF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와일드카드 트러스트’라고 하는 40명 이상의 작가군이 집필에 참여하고,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의 조지 R. R. 마틴과 〈와일드카드〉 TV 시리즈의 책임 프로듀서인 멀린다 M. 스노드그래스가 공동 편집한, 앤솔로지 연작 형식의 SF 슈퍼히어로물이다. 이미 코믹스, 그래픽노블, 롤플레잉 게임으로도 출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 NBC유니버설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피콕(Peacock)’에서 동명의 TV 시리즈가 방영될 예정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대체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와일드카드〉 시리즈는 감염자의 유전자를 변형해 돌연변이시키는 외계 바이러스가 지구에 유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간다는 가상의 사건으로 시작된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이들의 90퍼센트가 사망하고, 나머지 9퍼센트는 유전자 변형으로 인해 ‘조커’라는 돌연변이체가 되며, 극소수인 1퍼센트가 ‘에이스’라는 초능력자가 된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한다.

텔레키네시스트 터틀, 어둠의 매혹자 포추나토,
꼭두각시 조종자 퍼핏맨, 모든 욕망의 구현자 서큐버스,
공포와 황홀감, 비참한 변이와 경이로운 변화의 세계

그리고 어니의 뇌 깊숙한 곳에 잠복해 있던 와일드카드 바이러스가 뇌를 감싸고 있는 농후하고 풍성한 내분비액의 자극을 받고 어떤 세포 위에서 부유하다가 정지했고, 그것에 내재된 외계의 메시지를 쏟아낸 다음 죽었다. 그런 연유로 그 유산은 계속 전달되었고, 몇 년이라는 세월에 걸쳐 공포와 황홀감, 훼손과 경이로운 변화를 약속하는 이중나선을 따라 빙글빙글 돌며 내려갔다……. _435쪽

1946년 9월 15일 이후 수십 년이 흐른 시점에 이르러서도 다양한 에이스들과 조커들이 새롭게 계속 등장한다. 감염자들의 증상이 그야말로 제각각이며 ‘내트’라 불리는 일반인들에게 전염되지 않지만, 운명의 와일드카드 데이를 겪은 이들에게 잠복해 있던 유전적 정보가 후세에 전달되는 까닭이다.

“난 둥둥 떠 있었어. (…) 저기 천장 근처에서. (…) 우리 두 사람을 볼 수 있었어. 모든 것이 빛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였어. 이 방은 새하얗고, 무한하게 펼쳐지는 것처럼 보였어. 모든 곳이 선과 파문투성이였어.” _99쪽

그는 최후의 인간은 아니었다. 그는 뭔가 새로운 인류, 인류를 능가하는 존재가 될 잠재력을 가진 최초의 인간들 중 하나였다. _126쪽

유례없이 강력한 텔레키네시스 능력자 ‘터틀(Turtle)’이나 성적 에너지를 폭발시켜 아스트랄체를 움직일 수 있는 어둠의 매혹자 포추나토, 왜곡되고 병든 마음의 소유자들의 끔찍한 욕망을 조종하는 퍼핏맨 등 능동적인 에이스들이 있는가 하면, 분노나 고통, 성적 욕망 등으로 자극받을 때에만 엄청난 근육질의 거한이나 거대한 악어, 거부할 수 없는 욕망의 대상으로 변신하는 수동적인 에이스들도 존재한다. 조지 R. R. 마틴이 집필한 〈막간 3〉은 ‘에이스 하이’라는 레스토랑에서 열린 ‘와일드카드 시크’ 저녁 행사에 참여한 아름답고 경이로우며 로맨틱하고 비극적이며 멋지고 화려한 에이스들의 모습을 조명하고 있다.
펀하우스 클럽의 지배인으로, 코끼리 코를 가진 데즈먼드, 크리스털팰리스의 오너로, 투명한 피부 아래 근육과 장기들이 그대로 보이는 크리설리스 같은 유명한 조커들이 거주하는 반면, “허약한 장애인 (…) 바이러스로 인해 뒤틀리고 기형화한” 조커들이 비참하게 살아가는 ‘조커타운’은 마약과 폭력, 매춘으로 얼룩진, 현대의 게토나 다름없다. 조커타운 담당 경찰들은 “조커를 주기적으로 체포하고 괴롭히고 폭행”하며, 한 경찰 간부는 “조커 여성을 강간하는 건 범죄라기보다는 악취미에 가깝다고 발언”하기도 한다.

“너희들은 짓밟혔고, 공공연한 경멸의 대상이 되어왔어. 인류 역사상 유례를 볼 수 없을 정도의 지독한 박해를 받았던 거야! (…) 조커들이야말로 이 시대의 깜둥이고, 새로운 노예계급이야. 너희들이 빠져나오고 싶어 하는 이 질곡은 흑인 노예와 다를 바가 없어. 이 도시에서 너희들은 깜둥이, 유대인, 공산주의자를 합친 것과도 같은 존재인 거야.” _305쪽

《와일드카드 1》에서 정부의 통제를 받는 에이스들의 에피소드를 통해 SF적 상상력과 대체역사의 결합을 구현해냈다면, 《와일드카드 2》에서는 베트남전쟁에 징집당한다든지 게토나 다름없는 조커타운에서 최하층계급의 삶을 살아가는, 박해받는 소수자로서의 조커들을 중심으로 영리한 디스토피아 대체역사 판타지를 만들어낸다.

아드레날린이 솟구친 탓인지 능력은 거의 쉽게 발현했다. 그녀의 몸 전체가 반투명하게 변했다. 자신의 몸이 유체화하면서, 고체 상태의 벽들이 세찬 바람처럼 그녀 주위를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손에 쥔 돈 봉투조차도 느낄 수 있었다. 마치 그림자를 쥐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_383쪽

2010년 확장판에 새롭게 등장한 인물로는 시간을 멈출 수 있는 ‘스톱워치’, 자신의 신체를 마음대로 유체화시킬 수 있는 ‘고스트걸’, 일반인 내트로서 악당 에이스와 대결하는 궁수인 ‘사냥꾼’이 있다. 특히 ‘스톱워치’는 마블 엑스맨의 퀵실버를, ‘사냥꾼’은 마블 어벤져스의 호크아이를 연상케 하는데, 이런 식으로 현대적인 인물들을 보강해 그 상상적 기반을 넓히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34년간 40여 명의 작가, 29권 출간이라는 기록을 세우고 있는 방대한 〈와일드카드〉 세계는 앞으로도 무한히 성장하고 확장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 추천의 글

“마틴은 아주 인상적인 작가군을 모았다. 수십 년간 발전해온 와일드카드 시리즈는 마지막까지 그 동력을 잃지 않을 것이다.”_〈로커스〉

“와일드카드라는 공유된 세계관의 이 시리즈는 수많은 작가들의 업적으로 빛나는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_SciFi.com

“장편소설의 연속성을 잃지 않는 다양한 단편들의 향연.”_〈시애틀타임스〉

“아마도 가장 독창적이고 도발적인 시리즈일 것.”_피터 S. 비글(판타지 작가)

“와일드카드 시리즈 등장인물들의 상호작용과 반전 있는 플롯에는 조지 R. R. 마틴의 프로젝트에 기대할 수 있는 복잡성과 놀라움, 감상적이지 않은 리얼리즘이 정확히 내재하고 있다.”_오스틴 그로스먼(SF 작가)

“유쾌한 상상적 사변.”_〈토론토 스타〉

“모든 장이 엄청난 재미를 보장한다. 슈퍼히어로물 팬들을 위한 큰 선물.”_〈퍼블리셔스 위클리〉

“장르를 넘나들고 시간을 뛰어넘어 모두를 즐겁게 하는 연작.”_〈커커스 리뷰〉

“시리즈물의 새로운 독자들과 팬들은 빠른 호흡의 플롯과 확장적인 대체우주 스토리를 사랑할 것이다.”_〈셸프 어웨어니스 온 로볼〉

목차

셸게임 조지 R. R. 마틴 · 7
막간 2 조지 R. R. 마틴 · 89
포추나토의 길고 어두운 밤 루이스 샤이너 · 92
변신 빅터 밀란 · 127
막간 3 조지 R. R. 마틴 · 178
땅속 깊은 곳에서 에드워드 브라이언트 & 리앤 C. 하퍼 · 187
막간 4 조지 R. R. 마틴 · 257
꼭두각시 스티븐 리 · 265
막간 5 조지 R. R. 마틴 · 333
고스트걸, 맨해튼을 습격하다 캐리 본 · 337
사냥꾼이 왔다 존 J. 밀러 · 394
에필로그: 제3세대 루이스 샤이너 · 433

부록 빅터 밀란 · 437

작가 소개

조지 R.R.마틴 지음

거침없는 필력과 방대하고도 독자적인 세계관으로 전 세계 SF·판타지 애호가들로부터 절대적 지지를 얻고 있는 작가다.
1971년 <갤럭시>에 <영웅 (The Hero) >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입문했으며, 1975년 <리아를 위한 노래 (A Song for Lya) >로 휴고 상을, 1980년 <샌드킹 (Sandkings) >으로 휴고상과 네뷸러상을 받으며 두각을 보였다. 또한 방송작가로도 활약, 1980년대 인기 시리즈였던 <미녀와 야수>를 집필하고 제작하였다.
그가 다시금 소설로 돌아와 선보인 작품이 바로 <얼음과 불의 노래 (A Song of Ice and Fire) > 시리즈다. 마틴은 이 작품으로 ‘미국의 톨킨’ ‘금세기 최고의 걸작 탄생’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일약 평단과 대중 모두가 주목하는 작가로 거듭난다. 가상의 대륙 웨스테로스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권력과 생존을 위한 투쟁을 다룬 이 소설은 지극히 환상적인 무대에서 펼쳐지는 지독히 현실적인 이야기, 전형적 영웅 서사시의 구조를 결정적인 순간에 깨부수는 파격적인 전개로 판타지 소설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았다.
마틴은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하고 그 자신이 작가 겸 프로듀서로 참여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 시리즈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다시금 전기를 맞는다. 현재 그는 전 세계 47개국에서 출간되 고, 9천만 독자가 읽은 초대형 밀리언셀러의 작가로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총 7부로 계획된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는 현재 5부까지 출간되었으며, 작가는 3부 《검의 폭풍 (A Storm of Swords) 》과 5부 《드래곤과의 춤 (A Dance with Dragons) 》으로 로커스상을 수상했다. 또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으로 휴고상과 에미상을 수상했으며, 2011년 <타임>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오르기도 했다.

조지 R.R.마틴의 다른 책들

루이스 샤이너 지음

미국의 작가. SF로 출발해 마술적 리얼리즘과 판타지 요소를 결합한 소설들을 썼다. 주요 작품으로 《글림프스》 《프론테라》 《에덴의 문 바깥에서》 등이 있다.

빅터 밀란 지음

미국의 작가. 주요 작품으로 프로메테우스상 수상작 《사이버네틱 사무라이》와 3부작 판타지 〈다이노서의 제왕〉 등이 있다.

에드워드 브라이언트 지음

미국의 SF 및 공포소설 작가. 주요 작품으로 네뷸러상 수상작들인 〈스톤〉 〈자이언트〉 등이 있다.

리앤 C. 하퍼 지음

미국의 SF 작가. 〈와일드카드〉 시리즈에 참여했다.

스티븐 리 지음

미국의 SF 및 환상문학 작가. 노던켄터키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 《불멸의 뮤즈》 《코네마라의 까마귀》, 2부작 《태양의 경로》, 판타지 3부작 《암살자의 새벽》 등이 있다.

캐리 본 지음

미국의 SF 및 환상문학 작가. 주요 작품으로 어반 판타지 〈키티 노빌〉 시리즈와 필립 K. 딕 상 수상작 〈배너리스 사가〉 시리즈 등이 있다.

존 J. 밀러 지음

미국의 SF 작가. 〈와일드카드〉 시리즈에 참여했으며 다수의 SF 소설들을 썼다.

김상훈 옮김

SF 및 환상문학 평론가이자 번역가이며, 강수백이라는 필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리폰북스〉 〈경계소설〉 〈SF총서〉 〈필립 K. 딕 걸작선〉 〈미래의 문학〉 《조지 R. R. 마틴 걸작선: 꿈의 노래》를 기획하고 번역했다. 주요 번역 작품으로는 로저 젤라즈니의 《전도서에 바치는 장미》 《신들의 사회》 《드림 마스터》, 로버트 A. 하인라인의 《스타십 트루퍼스》, 코난 도일의 《잃어버린 세계》, 필립 K. 딕의 《유빅》 《화성의 타임슬립》 《파머 엘드리치의 세 개의 성흔》, 스타니스와프 렘의 《솔라리스》, 새뮤얼 R. 딜레이니의 《바벨-17, 테드 창의 《당신 인생의 이야기》 등이 있다.

표지/보도자료 다운로드
독자 리뷰

독자 리뷰 남기기

2 + 3 =